본문 바로가기
'건강'

[영양제 주의사항]절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by 요망진 쥐똥♡ 2023.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망진 쥐똥♡ 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균형 잡힌 영양의 식사를 하기 힘든 요즘입니다. 그래서인지 각종 영양제를 찾아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희 집도 영양제를 많이 먹지 않는다고 생각했었는데 확인해 보니 오메가 3, 밀크씨슬, 비타민, 엽산 등 다양한 약을 복용하고 있었답니다.

 

<현대인들의 다양한 영양제>

먹고 있는 영양제

영양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먹어야 하는 시간과 용량의 복용 방법 다 다른데요, 하루 4~5개의 영양제를 드시는 분들에게는 시간에 맞추어 먹는 것이 결코 쉽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여러 개의 영양제를 한 번에 먹는 모습을 흔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먹어도 되는 약이 있는 반면 상성이 맞지 않는 영양제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거나 우리 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함께 먹으면 탈이 나는 음식이 있듯이 영양제도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가 있습니다.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영양제>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 오메가+아스피린

두 가지 모두 혈액을 묽게 하므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혈행개선과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많이들 챙겨드시는 오메가3는 아스피린, 감마리놀렌산, 징코빌로바, 키토산 등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고용량 복용이 되어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가 나도 쉽게 멈추지 않으며 어지러움, 구토, 울렁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C+감기약

감기약의 벤조산나트륨이 비타민C와 만나면 1발암물질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감기약에도 소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 있지만, 벤조산나트륨이 들어있는 감기약이라면 비타민C와 30분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방부제의 일종인 벤조산나트륨이 비타민C와 결합하게 되면 벤젠 이라는 강력한 발암물질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는 아침 식사 30분 전에 섭취하면 밤사이 쌓인 노폐물을 처리하고 아침에 먹게 될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C+유산균

유산균은 산이라는 것과 만나면 그 효과가 약해집니다

유산균 복용 시간은 위산 농도가 가장 적은 기상 후 공복인데 비타민C의 경우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유산균과 함께 드실 경우 유산균의 사멸을 유도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비타민D+칼슘

뼈건강에 좋은 성분인 이 두 가지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게 될 경우 혈액 속에 지나친 양의 칼슘 때문에 혈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D의 경우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지만 과다한 섭취가 있을 경우 고칼슘혈증으로 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 칼슘+철분

두 영양소의 흡수 통로가 같아 같이 섭취하면 도리어 흡수율을 떨어뜨립니다.

칼슘과 철분은 체내 흡수 경로가 같기 때문에 동시 복용할 경우 체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가급적이면 철분은 식사 전 공복에 먹는 것이 좋고, 칼슘은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합비타민+철분

종합비타민 안의 칼슘 아연 마그네슘이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종합비타민은 철분, 고햠량비타민C, 비타민A와 함께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는 기형아를 출산할 위험이 증가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철분제는 종합비타민과 2~3시간 정도 복용 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꼭 드셔야 한다면 식전에 철분을 챙기고 식후에 종합비타민을 드시면서 시간 간격을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 항생제+유산균

항생제는 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데 유산균의 좋은 균까지 죽일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항생제 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시간 간격을 적어도 2시간 정도 이상 두고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 루테인+비타민A

비타민A 과잉 상태가 되어 구토, 설사, 두통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은 사실 비타민A의 일종에 속하기 때문에 두 가지 타입의 영양제를 고함량으로 드시게 되면 오히려 비타민A 과다를 촉진하게 됩니다. 고함량으로 섭취한 영양제 때문에 사람에 따라 두통이나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상성을 가지고 있는 영양제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먹고 있다거나 유행하는 제품을 정보 확인없이 무턱대로 복용하는 것보다 해당 영양성분이 내 몸에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내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약이니만큼 같이 먹으면 안되는 약의 정보를 파악하여 안전한 섭취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